##애드센스##
반응형


지난주 전체 가상화폐 시장에 이례 없는 큰 폭의 변동성이 관측돼 투자자들을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지난 15일, 비트코인과 이더, 리플, 이더 클래식 등 대부분 가상화폐가 약진을 보이면서 전체 시가 총액은 전날 대비 약 18조 원($16bln) 이상 떨어졌습니다.

이번 하락세는 점유율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비트코인의 주도로 이뤄졌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주 최고가($2,992), 최저가($2,185) 격차가 약 $800까지 벌어지며 극적인 가격 변동을 보였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을 둘러싼 외부, 내부적인 악재가 한꺼번에 겹치면서 낙폭이 극대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코인클립은 비트코인 하락 요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봤습니다.



UASF vs UAHF vs 기존 블록체인: 블록체인 분열 리스크 고조

주요 대형 채굴 업체인 비트메인(Bitmain)이 8월 1일 "하드포크"를 실행할 계획을 공표하여 업계 내 큰 혼란을 초래했습니다. 지난 14일, 비트메인의 CEO 지한우(Jihan Wu)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일명 "비상 플랜(Contingency plan)"이라 불리는 UAHF(사용자 활성화 하드포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한우는 지난달 뉴욕 컨센서스에서 베리 실버트의 주도로 열린 주요 업계 인사들과의 회의에서 "SegWit2x"를 9월 초 중에 실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SegWit2x란 기존의 "Segwit 방안"에 블록 사이즈를 "2MB로 확장하는 방안"을 결합한 것으로 하드포크를 전제로 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거래소와 지갑, 결제 업체들을 주축으로 한 "UASF(유저 활성화 소프트포크 - BIP148)"가 커뮤니티의 지지를 얻자, SegWit2x의 도입 여부가 불분명하게 됐습니다. 특히 UASF가 SegWit2x 실행일보다 한 달 앞선 8월 1일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자, 비트메인 측은 이를 저지할 방책으로 이번 비상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에 따르면 커뮤니티가 뉴욕 합의를 무시하고 USAF를 강행할 경우, 12시간 20분 후에 뒤따라 UAHF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표로 UASF과 UAHF, 그리고 이 두가 지 중 어떤 것도 적용되지 않은 기존 버전까지 블록체인이 3개로 분리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커뮤니티에 혼란이 빚어졌습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8월 1일을 기점으로 비트코인은 소프트포크된 코인, 하드포크된 코인, 기존 코인까지 3가지로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성이 제기되자 발표 공개 직후 비트코인 가격은 20% 이상 추락했습니다.

한편 지난 17일에는 중국 주요 업체들과 채굴자들이 8월 1일에 발생할 대재앙을 예방하고자 하루 앞선 7월 31일까지 SegWit2x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OK코인과, 후오비, 비트메인, F2Pool, ViaBTC는 성명을 통해 늦어도 7월 31일까지 SegWit2x를 적용하여 블록체인 분열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중국 주도의 SegWit2x 조기 적용안도 전 세계 커뮤니티의 지지를 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8월 1일이 약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은 기간 동안 블록 확장안을 합의하지 못할 경우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력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비트파이넥스, BTC-e 등 주요 거래소 DDoS 몸살

일각에서는 최근의 하락세가 주요 거래소들의 운영 마비로 인한 것으로 바라봤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12일, 방문자 수 폭주로 인해 하루 동안 웹사이트가 마비됐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달부터 일일 가입자 수가 4만 명에 육박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이로 인해 거래량이 비정상적으로 폭주하면서, 일부 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돼 회원들의 불만이 쏟아졌습니다.

같은 날 비트파이넥스(Bitfinex)와 BTC-e도 외부 DDoS 공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거래 및 입출금이 지연됐습니다. 다행히 세 거래소 모두 직접적인 피해는 없었지만, 이번 여파로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 동안 $480 이상 폭락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금리 인상 -> 작년과 달리 비트코인 하락세로 이어져

한편 이번 하락세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에 따른 후속 효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비트코인으로 몰렸던 투기성 자금이 대거 빠져나가면서 시세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이번 현상은 지난해 12월 첫 금리 인상 때와 정반대로 나타났습니다. 당시 중국 인민은행이 달러 강세에 대비해 위안화 기준 환율을 8년래 최저치로 내리면서, 헤지 수단으로 비트코인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관측됐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인민은행의 규제 압력으로 중국 거래소들의 점유율이 90%에서 20%로 대폭 줄고, 반대로 미국의 시장 장악력이 높아지면서 미국발 가격 견인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코인원 뉴스레터

한발 느린뉴스


투자 전 아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맹목적 투자는 하지 마세요. 맹신도 금물입니다.

2. 반드시 여유 자본으로 돈을 굴리세요.

3. 남의 판단을 믿는것이 아니라 본인의 판단을 따를것.

4. 반드시 소액으로 진행해서 원금 회수 후 돈을 불려나갈것.

5. 꼭 필자의 첫번째 블로그를 읽어주세요. 필자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6. 2017/01/24 - [Bitcoin 이야기/[Bitcoin]] - * 비트코인에 대한 필자의 견해 上 읽어보기

7. 현재 이더채굴 2년 가능, 모네로 채굴 2년 가능 - 비트코인 SHA256 채굴 가능


<<프로모션 코드:  j8LFUw *사진클릭시 제네시스 마이닝 자동 이동됩니다.>>


제네시스 마이닝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프로모션 코드 챙겨가세요.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시, 

본인에게는 3%의 가격 할인이, 프로모션 당사자에게는 2.5%의 업그레이드 혜택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